본문 바로가기
A/LIFE

2024년 다자녀 가구 혜택 _ 주거/자동차취득세/양육지원/문화시설지원/공공요금지원 등

by 민트데이지 2024. 2. 16.

2024년 다자녀 가구혜택이 기준 인원 변경으로 2명부터 다자녀 가구 혜택을 받으실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주거,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 아이 돌봄 지원 등 실질적인 양육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혜택들이 있습니다. 

 

2024년 다자녀 가구 혜택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겠습니다.

 

다자녀 가구 혜택

 

다자녀 가구 기준

2023년 7월 부터 서울시에서는 2명 이상을 다자녀로 기준을 완하 했습니다. 다른 지역도 대부분 변경되었고 지역별로 해당카드를 발급받아 다양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건이나 혜택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올해 1월 1일부터 모두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책별로 정확하게 알아보셔야 합니다.

 

다자녀 가구 혜택 _ 주거

다자녀 가구 주거 혜택으로 국민 임대, 장기 전세 우선 공급 제도, 주택 구입 자금, 전세자금 대출 등을 지원합니다.

 

23년 11월 부터 공공분양주택 특별공급 기준이 2명까지 확대되면서 다자녀로 주택청약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는 2자녀는 배점이 없었지만 정책 변경으로 2자녀 가구도 25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자녀주거혜택
다자녀 주거 혜택

 

입주자 모집 공고일 기준 미성년 아이가 2명이상이어야 합니다.

 

다자녀 가구 혜택 _ 자동차 취득세 감면/ 면제

24년 12월 31일 까지 등록하는 자동차를 기준으로 18세 미만 3자녀 이상일 때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차량에 따라 조건이 다른게 적용됩니다.

6인승 이하 승용차의 경우 _ 취득세 140만 이하 : 전액 면제 / 초과 시 140만 원 감면 가능

7 ~ 10인 이하 승용차, 15명 이하 승합차 _ 취득세 면제 (**200만원 초과 시 85% 감면 가능)

 

 

24년 하반기 부터는 자동차 취득세 면제 조건도 2자녀로 완화하겠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다자녀 가구 혜택 _ 양육지원

다자녀 가구 혜택으로 받는 양육지원에는 아이 돌봄 서비스, 초등 돌봄 교실, 어린이집 입소 우선권 등이 있습니다.

 

아이 돌봄 서비스는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집으로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입니다. 2024년부터는 2자녀 이상의 가구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이수에 따라 본인 부담금 추가 할인도 된다고 합니다.

 

초등 돌봄 교실

기존의 초등 돌봄 교실은 맞벌이, 저소득가구에만 해당되었다면 2024년부터는 다자녀 가구도 연령이 상관없이 우선순위 대상에 해당됩니다.

 

 

어린이집 입소 우선권도 자녀 2 명부터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자녀 가구 혜택 _ 문화시설 할인

다자녀 우대카드로 국립극장, 미술관, 박물관 등 다양한 문화시설에서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등 증빙서류만으로도 허용이 가능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자녀가구-혜택
다자녀 헤택

 

서울의 다자녀 우대 카드 혜택으로 서울대공원,서울식물원,서울 상상나라 등 13개의 공공시설을 무료 이용가능하고 서울시 공영주차장 131개와 한강고원 내 주차장 11곳은 주차비 50% 할인 혜택을 받은실 수 있습니다.

 

다자녀 가구 혜택 _ 공공요금 감면

다자녀 가구 혜택을 받는 공공요금 감면은 3자녀 이상일 때 요금 혜택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월 전기 요금의 30%/ 월 16,000원 한도내 도시가스, 난방비까지 감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